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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기업분석] 스튜디오드래곤 넷플릭스 한국 라이브러리 확충의 최대 수혜주
    카테고리 없음 2020. 3. 13.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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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N의 메인 스토리극 화유기가 시청률 7%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수목극 똑똑한 감빵생활이 최종회 최고 시청률 13%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지금 1월 24일 수목극 마더(이보영, 이혜영 주연)와 29일 월화극 크로스(조재현, 고경표, 정소민 주연), 2월 주 스토리극 라이브(정유미, 이광수 주연) 등 화려한 라인업이 1분기 중이죠.여기에 OCN의 월화 멜로드라마와 메인스토리극이 더해져 tvN/OCN의 당기 드라마 편성 편수는 6~7편에 달할 전망입니다.


    넷플릭스는 대빈민국 진출 3년째인 올해 본격적으로 대빈민국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 시장에 뛰어든다. 오리지널 컨텐츠만으로 대힌민국 라이브러리를 채우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최근보다 외부의 컨텐츠 소싱에도 적극적이지만, 현실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동사의 금년의 넷플릭스를 위한 수출 작품도 라인 업 전체의 20%수준은 가능해져, 이것은 전년 대비 수량적·금액적으로 전년대비 3~4배 수준에 달할 전망이었다.


    이 회사에 대해 투자소견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기존 72,000원에서 신규 하나00,000원으로 39% 상향 조정한다. 목표주가 상향 조정은 넷플릭스 수출 본격화와 중구국 수출 재개 기대감이 실현 가능한 20하나, 9년 실적 전망치를 OP하나, 042억원, NI84하나억원으로 종전 대비 각각 29%, 38% 올린 데 기인한다. 한편 수급적으로도 CJ E&M과 CJ오쇼핑의 합병으로 Pure Contents Player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돼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극룡승천기: 냉정보다 열정이 필요한 시점


    Part I. 상반기부터 화사한 2018년 라인업 분석


    올해 4분기 이 회사에서 제작해 방영한 드라마는 모두 5편이었던 나, 4부작 1편(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을 제외하면 16부작 이상 드라마는 4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tvN 스마트한 감빵 생할 tvN 안 된 영아이 씨 시즌 16, OCN 블랙, OCN 자신있는 녀석들: 악의 도시가 지난 분기 라인업이다. 이들 중 시청률과 화제성 면에서 허가점을 받은 작품은 현명한 감피한 한 작품에 그친 것으로 판단된다.그러자 신 1분기 들어 이 회사 라인업에 대한 강한 기대감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화유기가 안정적으로 7% 수준의 시청률을 유지하는 가운데 1월 241수목극 마더(이보영 이혜영 주연)와 291월 화극 크로스(조재현 고경표 정소민 주연)를 필두로 1분기 라인업이 본격화된다. 이어 2월에는 화유기 후속으로 노희경 작가 차기작 라이브(정유미 이광수 주연)가 대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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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 24일 방송될 수목극 마더(이보영, 이혜영 주연)는 tvN 2018년 라인업 중 첫 외국 드라마의 리메이크 작품이었다. 동명의 원작 드라마는 Japan 지면파 NTV에서 2010년 4월부터 6월까지 방송된 수요드라마였다.최고 시청률 16.3%를 기록했다.그해 Japan TV 드라마 아카데미상 및 도쿄 드라마 어워즈에서 최우수 작품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감독상, 각본상을 휩쓸었다. Japan 방영 당시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은 작품이었다. 4월경에는 OCN을 통해 시즌4까지 재작된 검증된 미드미스트리스를 리메이크합니다.이어 상반기 중 올해 최고의 기대작 미스터 선샤인이 tvN을 통해 방영되는 방안이었다. 태양의 후예와 도깨비의 더블 히트로 더욱 견고해진 흥행제조기 김은숙 작가의 차기작에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이 출연할 것입니다. 한편 6월경 평균 시청률 5%로 OCN 드라마의 시청률 기반을 다진 보이스가 시리즈 2편을 공개할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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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튜디오드래곤은 사업 태동기부터 케이블뿐 아니라 지면파 제작 경험을 동시에 축적하며 성장해 왔다. 미セン, 시그널, 또 많이 오혜영, 도깨비 등 tvN을 한 단계씩 점프업시킨 드라마들이 모두 이 회사가 기획/제작한 드라마다. 이 회사의 최근 3년간 케이블 라인업 평균 시청률 추이를 보면 대박 작품의 시청률 수준도 증가했지만 흥행에 실패한 작품의 시청률도 23%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종영된 수목드라마 '스마트한 감빵생활'은 최종회 최고 시청률 1개 3%를 기록하며 다시 한 번 이 회사의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이 입증되고 있다.20하나년 드림하이를 비롯해 이 회사는 매년 1, 2편의 지면파 드라마를 제작해 왔다. 지면파 3사향을 고루 경험해 평일 메인 스토리, 드라마 하나하나가 노하우를 축적한 상태라고 판단된다. 평균 시청률도 20하나 5년을 저점으로 최근 3년간은 우경화 경향이 뚜렷하게 본인 타본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도 하나월 종영된 SBS 푸른 바다의 전설, 앞으로 KBS2, 황금빛 내 인생과 SBS 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방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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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하는 주체는 작가와 PD의 조합으로 요약된다. 시나리오가 기획되면 집필에 들어가 완성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연출자와 배우의 조합이 완성되는 구조다. 작가/PD 조합에서 상당한 수준의 확실성으로 방영 채널을 확정한 드라마를 기준으로 하면 올해 가장 핫한 채널은 단연 tvN/OCN으로 판단된다. 그 뒤를 JTBC가 이어 지역파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경쟁력은 점차 약화되고 있음이 분명해졌다.2018년 1월 현재, 올해 안에 방송을 계획하고 있는 드라마 중 감독, 작가, 배우, 채널 편성까지 80~90Percent 이상이 진행된 드라마는 60여편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를 채널별로 분류해 보면 tvN/OCN 등 CJ 계열 채널이 18개로 압도적 1위이며 KBS2가 13개, JTBC/SBS/MBC가 각각 79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올해 특징은 전년에 없던 채널이 대거 추가된 것입니다. MBN TV조선 등 기타 종편이 드라마를 재개하고 넷플릭스가 2편 이상 원본을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편성율로 봐도, tvN/OCN가 컨텐츠 제공자의 측면에서도 가장 선호되는 채널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vN/OCN의 경우 올해 예상 편성 편수의 70 Percent가 넘는 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편성률이 가장 높다. 이어 JTBC가 64 Percent로 지난해 이 스토리의 월화 드라마를 오랜만에 재개한 이후 본격적인 드라마 라인업 확대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지상파 3사의 경우 KBS2만이 60Percent 수준에서 체면을 유지했을 뿐 SBS와 MBC는 연간 미리 계획한 40-45Percent밖에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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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t II. 넷플릭스 국내 라이브러리 확충의 최대 수혜주인 올해 넷플릭스 한국어 오리지널 컨텐츠 진출 원년 넷플릭스는 20 하나 무렵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 JAPAN에 이어, 한국 시장을 시작으로 하는 대부분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진출했습니다. 하나하나0년 진출한 캐과인더를 제외하고도 남미(20하나년), 유럽(20하나2년)에 비해 진출이 늦은 것으로 판단된다. 201~6년에는 아시아 최대의 콘텐츠 시장인 제펜에서의 오리지널 콘텐츠 육성에 주력했으며, 한국에 대해서는 진출 후 2년간 최초 1개월의 무료 이용 프로모션 외에 로컬 콘텐츠를 통한 고객 확보 시도는 없었다. 지난해 상반기 이야기부터 tvN, OCN, JTBC의 핫한 드라마/연예 콘텐츠를 대거 라이브러리로 갖추기 시작했고 올해부터는 드디어 드라마를 비롯한 자체 제작 로컬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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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그러나 6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오래된 한국 영화 외에는 로컬 콘텐츠를 넷플릭스 라이브러리에서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자 신20하나7년부터 JTBC 예능/드라마를 필두로 다수의 방영중 컨텐츠가 넷플릭스에 게재되기 시작했습니다. 20하나 7년 상반기 이야기에 봉준호 감독의 옥자 공개와 tvN 비밀의 숲의 넷플릭스 방영이 겹치면서 한국에서 넷플릭스의 흥미도는 글로벌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국내에서 화제성을 갖춘 tvN이 자신의 JTBC의 최근 드라마는 속속 넷플릭스를 통해 판매되는 추세다. 현재 넷플릭스 한국 라이브러리에 게재된 드라마/연예 시리즈(웹드라마 제외)는 약 60편으로 집계되는데 이 중 tvN/OCN/JTBC가 약 40편으로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지면파 3사의 작품은 모두 1편 남짓에 불과하다. 이 회사의 최근 작품인 화유기, 블랙 등도 넷플릭스에 판매됨에 따라 비밀의 숲의 앞으로 다소 적었던 판매량이 다시 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오리지널 콘텐츠 진출 원년인 만큼 외부 소싱 물량도 크게 증가할 것이며 가장 많은 파이를 이 회사가 가져올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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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회사의 올해 라인업 중 얼마나 많은 작품이 넷플릭스 향으로 판매될지 추정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외부 콘텐츠 소싱 의지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주변 환경, 질적(화제성) 측면뿐 아니라 양적(편성 편수, 시청률) 면에서도 국내 1위에 도달한 tvN의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귀추 등을 감안하면 올해는 이전보다 더 많은 스튜디오 드래곤 콘텐츠가 넷플릭스로 판매될 것이다. 당사는, 제4 사분기 이후 본격적으로 재개한 동사의 넷플릭스 전용 판매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20~25%, 편수에서는 6편 이상의 컨텐츠가 넷플릭스에서 판매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4분기에 방영된 이 회사 콘텐츠의 50% 이상이 판매된 것과 비교하면 충분히 보수적인 대가족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최근 IHQ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통해 지난해 11월 종영한 SBS댁이 잠든 사이에 (16부작)이 차이나에 75억 원에 수출됐다고 공시했습니다. 사드 사태가 발생한 지 1년여가 지난 시점에서 서서히 한류 콘텐츠 전반에 대한 차이나 수출 재개 가능성에 대해 시장은 기대하기 시작했다는 판단이었다. 현재로서는 이 회사의 실적에 차이나향 수출을 포함시키기는 어렵지만 내년 다음은 현실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넷플릭스는 2015년 9월 아시아 최초로 하나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1년 남미, 2012년 유럽에 기반을 구축하기 시작한 넷플릭스는 차기 공략 시장으로 단연 차이를 원했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끈질긴 구아동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와 육두두가 지키는 차이나 시장 진입은 쉽지 않았다. 아시아 태평양 지상의 전략적 중요성을 자네도 알고 있던 넷플릭스는 전략을 선회해 하나봉을 시작으로 차이나 이외의 아시아 태평양 지상의 공략을 시작한 것이다.진출 초기인 2015년 스토리에서 넷플릭스는 하나본 시장의 중요성을 깨닫고 하나본후지TV와 여러 콘텐츠를 공동 제작해 시장 연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판단된다. 드라마/연예/다큐멘터리 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현지 파트의 대사와의 공동 제작을 통해서 리스크는 줄이고, 로컬 유저에의 노출도에 대해서는 "노산리"라고 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 결과 후지TV에 상장한 모회사인 후지미디어홀딩스의 주가는 2016년 초부터 가파르게 상승해 1년 반 동안 2배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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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편수는 20하나5년 2편에 불과했으나 20하나6년 4편, 20하나7년 6편으로 급증하고 있다. 장르도 다양해져 예능,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거의 전 영역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한다. 다만 지금까지는 혼자 만들기보다는 공동제작 형태로 거의 제작했으며 초기에 협업을 주로 했던 후지TV 외에도 교도TV, 간사이TV, TV도쿄 등으로 파트 대사를 넓히고 있다. 넷플릭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업지역에서는 혼자 제작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도 그럴 것이 영어, 스페인어로 제작된 콘텐츠는 북미, 남미, 유럽의 상당 부분 권역에 즉각적인 영향력이 발휘되기 때문입니다.한편, 1폰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인접국이라도 우선 언어가 달라 정치, 종교, 문화적 차이가 매우 크다. 고로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사업자가 해당 정부의 코드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하기 어렵습니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 방송사업자와의 협업 프로젝트는 현재 30여개로 집계되고 있는데, 이 중 40~45%가 1폰과 공동 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1폰으로 넷플릭스는 줄곧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로컬강호dTV에 이어 2위에 랭크된 것으로 추정된다. 의욕적으로 1폰에 진출했지만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참패를 당하고, 1폰 사업자에게 매각된 풀 재팬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컨텐츠 드라이브는 더욱 거세질 것입니다.


    Part III. 실적전망&밸류에이션


    이 회사에 대한 중장기 실적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글로벌 편성 편수 및 편성 시각에 대한 합리적 추정과 넷플릭스향, 중국향 판매 비율에 따른 수익성 개선 여부를 전망하는 것이었다. 당사는 올해 하반기 스토리에 가서 대중국 수출 재개 시그널이 발생 횟수는 있지만, 올해 실적에 포함시키기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 향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한편 최근 들어 판매빈도가 거의 매일 나오고 있어 이를 보수적으로 적용하여 올해의 실적에서 중장기적으로 반영하였다. 그 결과 이 회사의 20하나 8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3,927억원(전년대비+44.5%), OP727억원(OPM하나 8.5%)으로 예상된다. 그 때문에, 2020년까지 3년간의 연평균 매상 성장률은 36.1%, OP 성장률은 54.0%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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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사에 대한 투자 생각 매수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기존 72,000원에서 신규 최초 00,000원으로 39% 상향 제시합니다. 목표주가 상향 조정은 넷플릭스 대상 수출 본격화와 China 수출 재개 기대감이 실현 가능한 20 최초 9년간 실적 전망치를 OP 최초, 042억원, NI84 초억원으로 기존 대비 각각 29%, 38% 상향 조정한 점에 기인합니다. 한편, 수급적으로도 CJ E&M과 CJ 오쇼핑의 합병으로 Pure Contents Player에 대한 우호적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 긍정적이라는 판단이었다.동사는 현재, Fwd최초의 2 M실적대비 PER27배, PBR4.3배로 거래되고 있다. 한류 콘텐츠를 선도하는 이 회사에 PER 밸류에이션은 고성장 전방 시장인 China피아그룹(36배)만큼 충분히 줄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 중장기 실적 성장성에 있어서도, 금년이 넷플릭스 전용 판매의 본격화 원년인 데다 China 수출도 향후 6개월 이내에 문을 열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탁월한 결과가 예상되므로, 동사를 미디어 업종내의 최양호주로 매수 추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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